본문 바로가기

정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6개월 안에 따기!(시험 일정, 기출, 시험 후기, 합격률, 난이도, 꿀팁, 자격)

이번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저는 이번 자격증과 관련이 있는 직종에 종사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가장 먼저 눈길이 갔어요. 그래서 제가 준비했던 방법을 여러분들과 나눠볼까 해요. 다들 아시다시피 직장인이 자격증 공부하기 힘들잖아요? 빨리 끝내는 게 가장 좋죠. 저도 직장인이고 1년에 한 번인 시험이다 보니 부담이 됐지만, 이겨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이겨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 이야기할게요.

 

"

저는 졸업한 지 3년이 지나서야 사회복지사 1급을 준비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공부했던 것들은 잘 생각이 나지 않고 노베이스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 준비했었어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부터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

 

소개


사회복지사 1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습니다.

- Q-Net -

 

응시 자격


사회복지사 2급은 현재 8개의 관련 과목 이수와 실습을 일정 시간 채운다면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필수과목 6과목 이상과 선택과목 2과목 이상 이수와 실습은 필수인데요. 다음 부분은 해당 사항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많은 인원이 사회복지전공 전문대 졸업이거나 사회복지전공 4년대 졸업. 학점은행제 과목 이수인 경우가 많더라구요. 4년제는 졸업과 동시에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있지만, 전문대나 학점은행제 등은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어야 시험을 본 뒤 자격증 취득까지 할 수 있으니 이 점 명확하게 하시고 시험에 응시하시기 바라요! 시험은 신청하면 다 볼 수 있지만, 이후에 자격증 신청에서 자격이 되지 않거나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못한다면 합격 점수임에도 탈락이 될 수 있으며, 재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응시 자격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

취득 방법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응시 자격 서류심사에 통과한 자를 최종합격자로 발표하며, 최종합격자에 대해서는 (사)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응시 자격 서류 심사, 신원조회 실시 후 자격증 교부

 

 

시험 사항


시험은 필기로 이루어지며, 8개의 영역이 3가지로 분류돼요.

 

1교시 :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50문항)

2교시 :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75문항)

3교시 : 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75문항)

 

각 영역마다 25문항으로 시간은 1교시 75(1시간 15), 2교시는 115(1시간 55), 3교시 또한 115(1시간 55)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간 분배를 잘 해야해요.

시험 유형은 객관식으로 5지 택일형이며, 응시료는 25,000원입니다.

합격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 되어야 하며, 각 영역당 40점 이상 맞아야 과락이 되지 않을 수 있고, 과락이 되거나 평균 점수가 60점 미만일 경우에는 불합격이 되는 것이죠.

시험방식은 OMR카드 체크 형식으로 컴퓨터 사인펜이 필수이며, 체크하고 확인하는 시간도 확보가 필요합니다.

 

기본서+기출문제


사회복지사 1급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신경을 썻던 것은 바로 교재인데요. 아무래도 다른 자격증들과 달리 1년에 한 번인 시험일뿐더러 6개월을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더 많이 찾아봤던 것 같아요. 그래서 선택한 곳이 바로 나눔의 집입니다.

아무래도 많이 사용하는 교재가 나눔의 집이기도 하지만, 강의가 무료라는 점 그리고 불합격했을 때도 합격할 때까지 강의가 무료라는 점에서 가장 메리트가 있었어요. 아무래도 직장인은 시간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도전하는 경우를 많이 봤었거든요. 그렇기에 저도 이런 부분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https://zrr.kr/o2Iz

 

나눔의집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사회복지사1급의 모든 것, 아임패스와 함께합니다. 합격률 78.3%

smartstore.naver.com

나눔의 집(네이버 스토어)

사이트 들어가서 보시면 기본서 말고도 합격완성 과정이나 모의고사 등 남은 시험 일정에 맞게 세트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가격도 인하된 가격으로 판매하기도 하구요. 무엇보다 사은품으로 모의고사 2회분이나 법제론 용어 등의 책자를 보내주시기도 하는데 이런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되기도 했습니다.

 

https://zrr.kr/WTxC

 

나눔의집 사회복지사1급 기본이론 전8권 세트 2021 19회 대비 국가시험 대비 : 나눔의집

사회복지사1급의 모든것! 나눔의집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나눔의집 사회복지사 1급 강의로 쌓는 기본개념 전 8권 세트

 

 

합격노트+회차별 기출문제집 세트

 

저는 기본적으로 이렇게 세트 두 가지를 구매했었는데, 현재 사이트에서는 따로 보이지는 않고 초단기합격패키지라고 해서 판매했었던 기록은 있네요. 기출은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려고 구매했던 것이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절대 문제 은행형 시험이 아닙니다!

 

https://zrr.kr/COJ9

 

나눔의집 사회복지사1급 기출회독 전3권세트 : 기출을 정복하는 새로운 학습법 : 나눔의집

사회복지사1급의 모든것! 나눔의집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기출회독

저는 연초에 구매했던 터라 이전 회차 기출회독을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었어요. 문제집 구성을 보니 정말 짜임새 있게 잘 되어 있었는데, 저는 시간이 없어서 많이 활용하지는 못했어요. 혹시나 시간이 되신다면 기출회독까지 풀어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공부 방법


저는 느긋하게 시간을 많이 쓸 수 있는 상황이 안됐기 때문에 목표를 합격점으로 잡았어요. 그리고 기본서 1회독을 시작으로 그 이후에는 기출 문제 풀이와 합격노트에 요약 정리를 하려고 했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OMR로 채점을 하다보니 시간 측정도 틈틈이 해주었어요.

 

1. 기본서 1회독(강의, 필기)

2. 합격 노트 1회독(부족한 부분 요약 추가)

3. 기출문제 풀이(초반 부분 복기, 문제 유형 익숙해지기)

4. 틀린 문제 확인(정답 확인, 오답 풀이)

5. 회기마다 맞은 문제수, 점수 적어서 확인하기

6. 부족한 영역, 부분 확인하고 보충하기

7. 2~3회분 시간 측정 풀이

8. 전날 1회분 시험 시간에 맞춰 풀이하고 오답 풀이하기

 

 

 

세세하게는 제가 왔다 갔다 한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다를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큰 틀은 이렇게 공부했던 것 같아요. 글로만 써놓으니 정말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저 하루에 2시간 정도 공부했답니다.. 공부 시간이 길고 정말 단기로 딱 끝내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그래도 3~4개월이면 끝내 실수도 있고 베이스가 있으신 분들은 1~2개월이면 끝내 실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시험 일정


원래는 그런 말이 있었어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은 설 명절이 지나고 설 명절 다음 주 토요일에 진행한다고요. 하지만, 22회 필기시험은 그렇게 진행되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202523회 사회복지사 1급 필기시험은 12월에 접수 받고 1월에 시험이 진행된다. 라고 생각하시고 준비하시는 게 가장 좋다는 생각입니다!

하직 2025년 시험 일정이 나오지 않아서 이번 연도 1월에 진행된 시험 일정을 올려놓을 테니 계획 한 번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합격률


201934.2%

202032.9%

202160.4%

202236.1%

202340.1%

 

대부분 30%대의 합격률을 보이기 때문에, 공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필요가 있어요. 저도 합격률을 보다보니 정말 부담이 됐다는... 하지만, 내가 점수를 넘으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 잡았어요!

 

 

시험 후기


시험 후기는 항상 필수죠! 여러 가지를 찾아보고 갔었는데요. 시험을 접수하고 나면 자기가 정한 학교가 있는데, 저는 미리 가보지는 않았어요. 대신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일찍 갈 생각을 하고 있었고 당일에도 당연히 그렇게 했답니다.

아무래도 시험장 히터가 천장에 있기 때문에 다리가 춥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했었는데, 저는 너무 춥진 않아도 조금 쌀쌀한 정도가 집중하기에 괜찮아서 시험 보기는 좋았습니다.

당연히 신분증과 수험표, 컴퓨터 사인펜은 필수이구요.

혹시나 OMR에 수정 사항이 생기면 수정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했을 때 인식이 제대로 안 되거나 하면 수험자 본인이 책임을 감당해야 해서 저는 웬만하면 안 쓰기로 했습니다. 예비 마킹도 마찬가지.. 가져가기는 했어요! 그리고 샤프나 지우개 정도는 가져갔어요! 정리하자면

 

필수 : 신분증, 수험표, 컴퓨터 사인펜

선택 : 연필, 지우개, 수정테이프, 한 입 거리 간식

 

그리고 중간 중간 배가 고프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한 입 거리 간식(초콜렛이나 과자)를 챙겨가서 쉬는 시간이 먹어줬어요. 그리고 저는 코로나로 인해 점심시간이 따로 없었는데 2024년 시험부터는 생겼더라구요. 점심시간에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졸리지 않게 챙겨 드시는 걸 추천해요!

 

입실 시간은 9시이고, 시험 시작 전까지 30분 정도는 공부할 수 있어요. 시험 시작 전에 수험표랑 신분증 확인을 하고 OMR을 나눠줘요. 수험번호와 이름 모두 컴퓨터 사인펜으로 작성합니다. 시험지를 확인하라는 신호가 있을 때 문제가 없는지 확인만 한 뒤에 시작 시간이 되면 넘겨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시험 본 게 무효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시험지는 시험이 끝난 뒤에 가져갈 수 있으니 이후 가채점으로 결과를 미리 알아볼 수 있겠죠?

저는 시험 끝난 뒤에 맛있는 걸 먹으러 갔답니다! 고생했으니 채워줘야죠!

 

시험 시간

1교시 : 사회복지기초(50문항)

입실시간 9:00

시험 시간 9:30~10:45(75)

휴식시간 10:45~11:05(20)

 

2교시 : 사회복지실천(75문항)

입실시간 11:05

시험시간 11:15~13:10(115)

점심시간 13:10~14:00(50)

 

3교시 : 사회복지정책과 제도(75문항)

입실시간 14:00

시험시간 14:10~16:05(115)

 

 

노력과 고생이 빛을 발하기 바라며!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