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정보] 직업상담사 2급 독학 필기 2주 안에 따기!(시험일정, 기출문제,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항상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곤 하는데요. 이전 시험이 끝난 이후 어떤 자격증을 딸까 생각하다가 우연히 듣게 된 직업상담사 2급! 어떤 것이라도 해야 하는 저는 바로 공부법을 검색하고 실천에 옮겼습니다.

 

"

솔직히 직업상담이라는 분야를 접한 적도 없어서 거의 노베이스 상태였어요! 강의를 들어도 봤지만.. 잘 안들어오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했던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정말 세세하게 공부하시는 분들은 시간이 더 들지도 모르지만 일단 저는 자격증은 빨리 끝내자 주의이기 때문에! 감안 부탁드려요~

"

 

소개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직업을 소개하고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하는 등의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4가지 과목으로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 국가자격시험 -

 

 

 

공부방법


 직업상담사 2급은 현재 응시자격이 따로 없으며, 1급은 직업상담사 2급 자격 취득 후 해당 실무에서 2년 이상 종사하거나 해당 실무에서 3년 이상 종사한 사람입니다. 해당 실무란 직업상담과 관련된 실무를 이야기합니다. 필기 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과목당 20문항으로 총 100문항입니다. 시간은 과목당 30분으로 하기 때문에 총 150분, 2시간 30분의 시험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점수는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으로 과락이 있으면 안되고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기본서+기출문제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3297643

 

2024 SD에듀 직업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예스24

직업상담사 원조 대표브랜드 SD에듀!CBT에 맞는 전면개정 도서와 2023년 기출복원문제 수록!2024년에도 수험생의 선택과 합격의 신화는 이어집니다.수많은 직업상담사 시험 대비 도서들 중 가장 많

www.yes24.com

SD에듀 직업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2023)

저는 이 책을 가장 많이 구매하시길래 선택했는데 강의를 듣지 않는 이상 손이 잘 안가더라구요. 그래서 기출을 많이 활용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총 100문항이다보니 기출을 돌리는데 힘이 들기도 해서 어플을 활용하기도 했어요!

 

https://www.comcbt.com/xe/n3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자격증 준비할 때 꼭 필요한 사이트죠. 이전 기출들이 다 있어서 정말 자격증 준비할 때 쓸모가 많은 사이트랍니다! 제가 시험을 봤을 때는 똑같은 문제들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기출만 많이 돌려도 괜찮겠다 싶었어요!

 

직업상담사 2급 어플

그리고 저는 이 어플을 활용해서 핸드폰으로도 틈틈히 문제를 풀었어요! 아무래도 직장에 다니고 하다보니 출퇴근 시간이 생기더라구요. 총 100문제를 하루에 하나씩 돌리기는 어려울 듯하여 어플을 활용하여 틈틈히 풀기도 했답니다. 이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무래도 기출이 정말 많고 문제도 많은데 틈틈히 풀다보니 복습도 되고 많이 풀 수 있었거든요.

 

 

 

공부방법


1. 처음에는 천천히 기출 풀어보기

2. 틀린 문제 정확한 답 알기

3. 어플 활용하여 틈틈히 문제 풀기

4. 시간을 재면서 풀어보기

익숙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문제를 보고 풀면서 틀린 부분은 해설을 보기도 하고 정답을 정확하게 알고 넘기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하루에 기출 한 개는 꼭 끝내려고 했답니다. 꿀팁은 당연 핸드폰으로 틈틈히 풀어보는 거였어요! 아무래도 자격증은 기간이 길어지면 늘어지는 면도 없지 않아 있기 때문에 단기로 끝내시는게 가장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험접수


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시험접수는 큐넷에서 하고 있어요. 1년에 3회 정기 기사 시험을 보고 있는데 1회는 2~3월에 끝이 났습니다. 2회 필기 시험은 4월에 접수, 5월에 시험이 예정되어 있으며, 3회 시험은 6월 접수, 7월 시험이 예정되어 있으니 일자 확인하셔서 접수하고 준비하시면 될 듯 합니다!

 

 

 

 

시험 후기


저는 항상 시험 후기를 찾아보고 가는 편인데요! 아무래도 제가 가보지 않은 장소에서 시험을 보는 거다 보니 상상으로 라도 긴장을 풀기 위해서 인 것 같아요! 저는 금곡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응시했는데! cbt 시험이라 컴퓨터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남은 시간도 표시가 되고 계산기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신분증과 접수 외 다른 준비물은 챙겨가도 필요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시험 전 필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종이를 나눠주시는데 시험이 끝나고 나갈 때 꼭 반납을 하고 나가셔야 합니다! 이때 쓸 필기도구는 본인이 챙겨가셔야 하구요!

신분증, 수험표(필수)

검은색 필기구, 계산기(선택)

 

시험 보시는 분들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며 파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