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정보]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쉽게 따기! / 엑셀 왕초보 (feat. 함수)

 예전보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다 보니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더라구요. 게다가 코로나 19로 시험이 취소되기도 하면서 콘서트 티켓팅을 방불케 했어요. 원하는 시간에 자리가 나기를 기다리기도 했답니다. 저의 주변분들도 시험 접수를 해놓고 공부를 시작한다는 분들도 많았어요. 미루고 미루던 컴활 2급 실기였는데 저의 합격했던 방법을 나눠볼까 합니다!

 

"

 저는 엑셀을 다뤄본 적도 없는 정말 왕초보였어요. 컴활 2급부터 준비하게 된 이유도 엑셀을 한 번도 다뤄본 적이 없고 이번에 실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엑셀을 처음 켜봤기 때문에.. 초보이시거나 좀 더 쉽게 준비하고 싶은 분들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소개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검정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aes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

 

 

공부방법


 응시자격은 제한이 따로 없고 2012년 1월 1일부터 컴퓨터 활용능력 3급이 국가기술자격에서 폐지, 시행되지 않아 1급과 2급만 시행되고 있어요. 실기 시험은 MS Office 2010 프로그램만 선택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실기시험은 스프레드시트 실무를 보게 되며 컴퓨터로 작업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시험시간은 40! 100점 만점의 70점 이상이 되면 합격이에요. 필기와 다르게 실기 합격 발표는 2주 정도 뒤에 나오게 됩니다.

 

 

 

 

기본서 + 기출문제


search.daum.net/search?w=bookpage&bookId=484644&tab=introduction&DA=LB2&q=%EC%9D%B4%EA%B8%B0%EC%A0%81%20%EC%BB%B4%ED%93%A8%ED%84%B0%ED%99%9C%EC%9A%A9%EB%8A%A5%EB%A0%A5%202%EA%B8%89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2급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기본서 세트(2019)

 저는 워드 때처럼 기출문제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몰라 기본서를 구입하게 되었어요. 채점 프로그램도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답니다. 그런데 후기를 계속 검색하면서 최근 기출까지 있는 곳은 아니지만 그래도 2017년까지 올라와 있는 사이트를 찾게 되었어요. 바로 여기인데요.

 

gisafirst.co.kr/board/n1/list.php?tq=1401344805&word=%EC%8B%A4%EA%B8%B0

 

온라인IT자격증의 시작 기사퍼스트로 대비하세요.

상호명: 모두교육평생교육원 | 대표자: 권우석 소재지: 대구 달서구 조암로 105 그루조암타워 5층 이메일: gisafirst@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 502-92-01062 [사업자정보확인] 통신판매신고: 제 2016-대구

gisafirst.co.kr

기사퍼스트

 솔직히 말하면 기본서 살 필요 없이 여기서 다운로드한 기출을 풀고 반복해도 합격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무엇보다 컴퓨터 작업인 데다 2003년부터 2017년까지 올라와있어서 분량도 많고 넉넉하게 풀기에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공부방법


1. 처음에는 천천히 기출 풀어보기 - 채점 프로그램 - 오답 고치기

2. 점점 속도 내면서 꼼꼼히 풀기 - 다시 복습하면서 풀기

3. 기출문제 풀어보기

 

 저는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문제를 보고 천천히 풀면서 틀린 부분은 해설을 보고 다시 푸는 형식으로 공부를 했어요. 그런 식으로 하니 하루에 2개 많으면 3개까지 기출을 풀 수 있었는데 반복되는 문제가 많다 보니 익숙해지기만 하면 하루에 빠르게 8개의 기출을 풀기도 했었답니다. 그러니 반복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시간에 맞춰서 풀어보진 않았는데요. 이유가 막히는 부분만 없으면 천천히 풀어도 넉넉한 시간이라는 감이 왔기 때문에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체크만 하고 넘어가고 나머지 문제를 다 푼 뒤에 다시 돌아와 풀었어요. 그리고 타자가 느리다면 작성하는 부분을 나중으로 미뤄도 되고 배점이 제일 큰 부분을 먼저 풀어도 무방해요. 연습할 때부터 자신이 편한 대로 연습을 하고 간다면 시험을 볼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기사퍼스트를 알게 되면서 시험일 전에 기출문제를 풀고 갈 수 있었던 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헷갈린 적이 있는 함수들


날짜/시간 함수
YEAR, DAY, HOUR, MINUTE, DATE, TIME, WEEKDAY, DAY360, WORKDAY, EDATE

 

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 DCOUNT, DCOUNTA, DMAX

 

문자열 함수
UPPER, PROPER, SEARCH, VALUE

 

수학과 삼각 함수
SUMIF, MOD, TRUNC, INT, SQRT, SUMIFS

 

통계 함수
MAX, MIN, LARGE, SMALL, RANK, STDEV, COUNTIF, MEDIAN, MODE, AVERAGEIF, AVERAGEIFS, COUNTIFS, COUNTA

 

찾기/참조 함수
INDEX, COLUMN, ROW, MATCH

 

 문제를 풀 때는 함수만 아는 것이 아닌 응용을 해야 할 때도 있어서 헷갈릴 때가 많더라구요. 물론 초반에는 더 많이 헷갈렸지만 문제를 풀고 반복하면서 헷갈리는 부분이 많이 줄었어요.

 

 

시험접수


 

 인터넷으로도 가능하지만 저는 코참패스라는 어플을 이용해 시험 접수를 했어요.

 

 

 코참패스를 들어가게 되면 정기시험 접수와 상시시험 접수가 있는데 정기시험은 일 년에 몇 번 없어서 상시시험 접수로 접수를 해줍니다. 응시종목과 등급, 프로그램을 차례로 입력해주고 지역을 선택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누릅니다. 그 뒤로도 약관과 자신의 사진 그리고 개인정보가 맞는지 모두 확인한 후 결재를 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시험 당일


 시험 당일에는 10분 전 입실을 하는 것이 좋아요. 시험이 시작되지 않았다면 들여보내 주지만 제가 시험 볼 때는 코로나로 인해 발열 체크와 손 소독도 이루어졌기 때문에 시간이 걸렸어요. 문자가 왔을 때는 시간을 엄수해달라는 글과 시간을 못 지키면 시험 응시 불가라는 말도 있었네요. 줄을 서서 입장하면서 자신의 자리가 몇 번인지 확인하고 들어가요. 번호에 맞게 앉으면 화면에 자신의 생년월일, 이름 번호, 사진 등 화면에 나와있답니다. 시험 전에 컴퓨터와 마우스, 키보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요. 이때 문제가 있다면 꼭 바꿔달라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시험 때도 바꿔주긴 하지만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는 시험 시간을 더 주거나 하지 않아요. 그리고 엑셀 프로그램 도중에 에러가 났다는 상태창이 뜬 경우 그 경고창을 그대로 둔 후 감독관을 불러야 처리를 해줍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기고 난 후 저장하지 말 것! 또 한 문제가 끝날 때마다 저장을 하고 수시로 저장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당일에는 모바일 수험표나 종이 수험표 그리고 신분증 챙겨가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원래는 종이 수험표로 인정이 되던데 모바일 수험표도 인정이 되도록 바뀌었더라구요. 모바일 수험표는 당일 코참패스 어플에서 대한상공회의소 마크가 움직이는 걸 볼 수가 있어요. 캡처본은 인정이 안되니 꼭 코참패스 어플을 이용해서 확인 받으세요. -

 

 

합격 이후 자격증 신청


 자격증은 합격 후 자동으로 신청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신청하고 결재해야 하는데요. 코참패스 어플로 들어가면 자격증 신청을 클릭. 이용안내에 동의를 하고 어떤 자격증을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을 한 후 자신의 자격증에 들어갈 개인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재를 하게 되면 신청이 완료돼요.

수수료는 인터넷 : 3,100원 / 우체국 등기배송료 : 2,800원을 모두 합해 총 5,900원입니다.

 평일에 한해 가까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으로 찾으러 가면 등기배송료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격증은 신청 후 발급기간이 10일에서 15일 정도 소요되며 우편으로 수령할 시에도 10일에서 15일 이내로 입력한 주소로 수령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시험을 봤던 날에 막힘 없이 문제를 풀어서 합격이구나 느낌이 들었어요. 이렇게 끝 날 거 일찍 시작해서 끝낼 걸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제라도 끝났으니 됐다 하는 마음이 더 컸어요. 그리고 2주 뒤에 본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반복이 중요하고 괜히 모르는 부분이라 헷갈린다고 이번에도 미루지 않길 잘한 것 같아요. 여러분도 한 번에 합격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공부하고 갔는데 합격하는 것이 기분도 더 좋고 돈도 덜 들잖아요? 여러분의 노력에 맞는 보상을 받길 바랍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license.korcham.net/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license.korcham.net